Sqlite 사용하기에 앞서 Android에서 제공하는 몇가지 클래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SQLiteOpenHelper Class
- SQlite DB를 사용하기 위해서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야 함.
- 주로 Database 생성, 버전 업그레이드에 사용됨.
2. SQliteDatabase Class
- 기본적인 Database 쿼리를 담당.
- 이 클래스는 두가지로 사용될 수 있다. 하나는 생성과 헬퍼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얻을수 잇다.
3. Cursor Class
- Database 쿼리로 부터 반환되며, Cursor를 이용하여 읽기/쓰기를 한다.
아래는 기존에 사용하였던 또는 새로 디비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는 법을 설명한다.
출처 : Blog - Using your own SQLite database in Android application
아래 샘플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다.
- 새로운 디비를 만들고자 할때.
- 기존에 존재하던 디비를 사용하고자 할때.
- 런타임 시 디비 파일을 이동하고자 할때.
1. 데이터 베이스 파일 준비하기.
- 어쨋든 아래와 같은 필수 과정이 필요하다.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당연히 에러를 발생시킨다.
아래의 과정을 거치기 전에 sqlite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툴이 필요하다. Sqlite Database Browser by tabuleiro 윈도우/리눅스/맥 모든 OS를 지원하는 Open source 프로젝트이다.
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아래와 같이 테이블을 만든다.
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생성 후에 아래와 같이 'android_metadata' 테이블을 생성해준다.
[code]
CREATE TABLE "android_metadata" ("locale" TEXT DEFAULT 'en_US')
[/code]
그리고 'en_US'라는 텍스트를 'android_metadata'테이블에 입력해준다.
[code]
INSERT INTO "android_metadata" VALUES ('en_US')
[/code]
그리고 필수적으로 primary filed를 _id로 변경해준다.
ex) seq -> _id로 사용.
* 이미지를 참조하고 싶다면 원본 블러그를 통해 볼 수 있다.
2. 복사, 열기 그리고 접근하기.
자 이제 'assets'폴더에 디비 파일이 있다고 가정하자. 당연히 없다면 추가하거나 그냥 냅둬도 상관없다.
아래의 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.
[sourcecode language="JAVA"]
public class DataBaseHelper extends SQLiteOpenHelper{
//The Android's default system path of your application database.
private static String DB_PATH = "/data/data/YOUR_PACKAGE/databases/";
private static String DB_NAME = "myDBName";
private SQLiteDatabase myDataBase;
private final Context myContext;
/**
* Constructor
* Takes and keeps a reference of the passed context in order to access to the application assets and resources.
* @param context
*/
public DataBaseHelper(Context context) {
super(context, DB_NAME, null, 1);
this.myContext = context;
}
/**
* Creates a empty database on the system and rewrites it with your own database.
* */
public void createDataBase() throws IOException{
boolean dbExist = checkDataBase();
if(dbExist){
//do nothing - database already exist
}else{
//By calling this method and empty database will be created into the default system path
//of your application so we are gonna be able to overwrite that database with our database.
this.getReadableDatabase();
try {
copyDataBas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throw new Error("Error copying database");
}
}
}
/**
* Check if the database already exist to avoid re-copying the file each time you open the application.
* @return true if it exists, false if it doesn't
*/
private boolean checkDataBase(){
SQLiteDatabase checkDB = null;
try{
String myPath = DB_PATH + DB_NAME;
checkDB = SQLiteDatabase.openDatabase(myPath, null, SQLiteDatabase.OPEN_READONLY);
}catch(SQLiteException e){
//database does't exist yet.
}
if(checkDB != null){
checkDB.close();
}
return checkDB != null ? true : false;
}
/**
* Copies your database from your local assets-folder to the just created empty database in the
* system folder, from where it can be accessed and handled.
* This is done by transfering bytestream.
* */
private void copyDataBase() throws IOException{
//Open your local db as the input stream
InputStream myInput = myContext.getAssets().open(DB_NAME);
// Path to the just created empty db
String outFileName = DB_PATH + DB_NAME;
//Open the empty db as the output stream
OutputStream myOutput = new FileOutputStream(outFileName);
//transfer bytes from the inputfile to the outputfile
byte[] buffer = new byte[1024];
int length;
while ((length = myInput.read(buffer))>0){
myOutput.write(buffer, 0, length);
}
//Close the streams
myOutput.flush();
myOutput.close();
myInput.close();
}
public void openDataBase() throws SQLException{
//Open the database
String myPath = DB_PATH + DB_NAME;
myDataBase = SQLiteDatabase.openDatabase(myPath, null, SQLiteDatabase.OPEN_READONLY);
}
@Override
public synchronized void close() {
if(myDataBase != null)
myDataBase.close();
super.close();
}
@Override
public void onCreate(SQLiteDatabase db) {
}
@Override
public void onUpgrade(SQLiteDatabase db, int oldVersion, int newVersion) {
}
// Add your public helper methods to access and get content from the database.
// You could return cursors by doing "return myDataBase.query(....)" so it'd be easy
// to you to create adapters for your views.
}
[/sourcecode]
자 이제 Activity로 돌아가 DataBaseHelpe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해준다. 그리고 createDataBase()와 openDataBase()메서드를 호출해주자. 앗 여기서 기억해야 할것은 DB_PATH string 변수의 'YOUR_PACKAGE'를 당신의 패키지로 변경해주어야 한다. (ex. com.ezcocoa.example)
[sourcecode language="JAVA"]
...
DataBaseHelper myDbHelper = new DataBaseHelper();
myDbHelper = new DataBaseHelper(this);
try {
myDbHelper.createDataBase();
} catch (IOException ioe) {
throw new Error("Unable to create database");
}
try {
myDbHelper.openDataBase();
}catch(SQLException sqle){
throw sqle;
}
...
[/sourcecode]
이 자료는 위 블러그를 번역한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