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드로이드는 sp와 dip(화면 표시 단위)을 권장하고 있습니다.
이에 대해서 포스팅하여 글을 적어 봅니다.
프로젝트 생성 시 폴더로 LDPI(저해상도), MDPI(중해상도), HDPI(고해상도)로 생성이 됩니다.
Density(밀도)값은 LDPI->120, MDPI->160, HDPI->240으로 각각 인치당 필셀수를 의미합니다.
참조 링크 : http://developer.android.com/guide/practices/screens_support.html
LDPI는 120/240 = 1/2,
MDPI는 160/240 = 2/3로 길이당 픽셀수가 감소한다.
레이아웃용 xml 파일에 기술되어야 할 dip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 할 수 있다.
dip = px * (160/density)
Density값은 HDPI, MDPI, LDPI의 값이다.
결국 MDPI일때 dip값과 px값은 동일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