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드로이드는 다양한 화면 크기를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그래서 안드로이드 UI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를 해 봅니다. 안드로이드폰을 회전 하였을 경우의 처리는 다음 기회에 올리 겠습니다.
Android UI
용어 정의
density
밀도 (density)
물리적인 길이 안에 포함된 픽셀(px)의 수
dpi : density per inch
QVGA : 120 dpi, HTC Tatii
HVGA : 160 dpi, 안드로원, HTC G1
WVGA : 240 dpi, 넥서스원, 갤럭시A, 갤럭시S, 베가, 시리우스, 이자르
FWVGA : 240 dpi, 모토로이, 드로이드
Google Android에서의 dpi
ldpi : Low density, 120 dpi
mdpi : Midium density, 160 dpi
hdpi : High density, 240 dpi (이미지 작성시 기준)
dip
Density-independent pixel
160 pixels을 기본 밀도(160 dip)로 하여 작성된 밀도에 독립적인 가상의 단위
pixels = dips * (density / 160)
dips = pixels * 160 / density
density로는 Android의 dpi를 사용할 것
Resolution
해상도, 화면의 전체 픽셀 수
예) 240 * 320
화면 크기
Screen Size 구하기
DisplayMetrics displayMetrics = new DisplayMetrics();
getWindowManager().getDefaultDisplay().getMetrics(displayMetrics);
int pxWidth = displayMetrics.widthPixels;
int pxHeight = displayMetrics.heightPixels;
//--- displayMetrics.density : density / 160, 0.75 (ldpi), 1.0 (mdpi), 1.5 (hdpi)
int dipWidth = displayMetrics.widthPixels / displayMetrics.density;
int dipHeight = displayMetrics.heightPixels / displayMetrics.density;
Activity에서 화면 크기 구하는 방법
StringBuffer buf = null;
WindowManager wm = null;
Display display = null;
DisplayMetrics metrics = null;
wm = getWindowManager();
display = wm.getDefaultDisplay();
metrics = new DisplayMetrics();
display.getMetrics(metrics);
buf = new StringBuffer();
buf.append("Window display id: " + display.getDisplayId() + "\n");
buf.append("Window orientation: " + display.getOrientation() + "\n");
buf.append("Window width: " + display.getWidth() + "\n");
buf.append("Window height: " + display.getHeight() + "\n");
buf.append("Window pixel format: " + display.getPixelFormat() + "\n");
buf.append("Window refresh rate: " + display.getRefreshRate() + "\n");
buf.append("Window width pixels: " + metrics.widthPixels + "\n");
buf.append("Window height pixels: " + metrics.heightPixels + "\n");
testMsg.setText(buf.toString());
갤럭시S의 화면 크기
세로 화면 크기
Window display id: 0
Window orientation: 0
Window width: 320
Window height: 533
Window pixel format: 5
Window refresh rate: 68.0
Window width pixels: 320
Window height pixels: 533
가로 화면 크기
Window display id: 0
Window orientation: 1
Window width: 533
Window height: 320
Window pixel format: 5
Window refresh rate: 68.0
Window width pixels: 533
Window height pixels: 320
Resource
/res/layout/
layout-small, layout-large
/res/drawable/
drawable-ldpi, drawable-mdpi, drawable-hdpi, drawable-nodpi
Dimensions
/res/values/dimensions.xml

10dip

int size = getResources().getDimensionPixelSize(R.dimen.length);
화면 회전
회전 상태 확인
Android 2.1
WindowManager wm = (WindowManager) getSystemService(Context.WINDOW_SERVICE);
Display display = wm.getDefaultDisplay();
//--- orientation : 0. 세로, 1. 가로
int orientation = display.getOrientation();
Android 2.2
WindowManager wm = (WindowManager) getSystemService(Context.WINDOW_SERVICE);
Display display = wm.getDefaultDisplay();
//--- Surface.ROTATION_0 : 세로
//--- Surface.ROTATION_90 : 가로
//--- Surface.ROTATION_180 : 세로
//--- Surface.ROTATION_270 : 가로
int rotation = display.getRotation();
화면 회전 금지
AndroidManifest.xml에서 모든 Activity에 다음을 추가 한다.
android:screenOrientation="portrait" //--- 세로 고정
android:screenOrientation="landscape" //--- 가로 고정
참고 문헌
안드로이드 UI 디자인 패턴, 2010.5.19 by Google
Icon Design Guidelines, Android 2.0
Supporting Multiple Screens, 2010.5
*** 참고 문헌 ***
오픈소스 비즈니스 컨설팅 - Android
오픈소스 비즈니스 컨설팅 - Android SDK